안구운동 민감소실 재처리 요법 (EMDR)


EMDR 이란?


과거에 불충분하게 처리되었던 기억이 현재의 상황과 접목되면서 현재의 증상 발현에 영향을 준다는 개념입니다.
기억 네트워크에 제대로 처리되지 않은 기억이 남아있다면 현재 경험하는 지각이 과거 사건과 연관되어 이전의 역기능적인 사고와 감정에 영향을 받게 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과거의 기억은 재처리(reprocessing) 과정을 통해 정리되어야 합니다. EMDR은 안구 운동을 통한 양측성 자극을 통해 이러한 재처리 과정을 하는 치료적 방법을 말합니다.
치료자의 안내에 따라 좌우로 눈을 빠르게 또는 천천히 움직이는 안구 운동을 통해 양측성 자극을 주면서 특정 기억을 소환하여
재처리하는 과정을 거쳐 과거의 트라우마와 스트레스성 기억, 즉 불편한 생활 경험을 다루는 기법입니다.

인간의 부정적 기억 네트워크는 정신적 증상을 유발하는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대개의 경우 안 좋은 경험을 하였다고 하더라도 인간의 기억과 정보처리시스템은 그 경험을 적응적으로 해결해 나가게 됩니다.
마치 피부에 상처를 입었더라고 하더라도 웬만한 경우 저절로 낫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나 상처가 깊거나 큰 경우 또는 개인적으로 정보처리시스템이 취약한 경우 불편하고 고통스러운 기억을 초래하게 되는데 이것은 사건 당시에 경험했던 지각이
역기능적으로 저장되었기 때문입니다.


치료 프로토콜


안구 운동을 하는 모습을 연상하면 마치 최면을 거는 것과 유사해 보이지만 철저히 의식을 유지한 상태에서 과거 기억을 다루는 것입니다.
EMDR은 통합적인 심리치료기법으로서 일반적으로 7단계를 통해 진행됩니다.
일반적인 정신 치료에 비하여 비교적 단기간에 치료 과정을 마무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수많은 연구를 통해 그 효과성을 입증받고 있습니다.


준비, EMDR에 대한 정보, 모델 설명, 안전지대 개발 및 연습

평가, 타깃 이미지의 설정, 부정적, 긍정적 인지 및 감정 탐색

민감소실, 적응적 정보 처리, 목표 기억, 공급 기억, 차단 믿음 등에 대한 작업

주입, 긍정적 인지와 목표 설정

신체 검색, 목표 기억과 관련된 신체 감각에 대한 처리

종결

재평가